인문대에 기부를
검색창 닫기

5동 329호  |  T. 02)880-6020  |  F. 02)874-7787  |  http://hk.snu.ac.kr/

설립목적

본 연구사업단은 한국어문화에 한정된 인문학 연구 성과 및 연구자 교류의 한계로 인해 인문학의 본래 가치인 인간과 사회에 대한 총체적 이해와 미래 인류의 올바른 가치를 탐색하는 과제가 온전히 수행되지 못하고 있다는 반성을 기반으로 거시적인 안목으로 문명 전체를 통찰하는 연구활동을 이끌고 지원할 수 있는 연구 허브가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따라서 본 사업단이 ‘문명의 허브를 향하여, 한국 인문학의 새로운 구상’이라는 과제를 앞세운 것은 문명 충돌과 세계화가 거론되는 21세기 현실에서 한국 인문학이 진정 가치 있는 문명론적 성찰과 대안을 찾을 수 있는 기초 역량을 지니고 있는지, 그러한 기초 역량을 강화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물적, 인적 자원의 개발과 축적을 위해 어떤 연구 과제를 제시하고 어떻게 수행해야 하는지를 인문학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찾아 보려는 학문적 도전이자 새로운 연구 패러다임이라 하겠다.

이를 위해 첫째, 인문학의 고유 영역인 문(文) 사(史) 철(哲)은 물론이거니와 정치학, 지리학, 인류학, 건축학, 의학사, 과학기술학 전공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진정한 의미에서 학제 연구를 실현하고 있으며, 사업단 바깥의 국내외 학술 기관 및 개인과의 긴밀한 학문적 협력을 추구하고 있다. 둘째, 문명에 대한 추상적이고 막연한 공론(空論)을 배격하고 구체적인 문명의 텍스트들을 통해 동서고금을 망라하는 다양한 문명들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특히 1단계 연구에서는 유럽과 아시아를 중심으로 문명들의 기원과 정체성을 해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본 사업단은 학문적 네트워크와 연구 범위를 점차 확장하고, 더욱 정교한 문명 담론을 생산함으로써 한국 인문학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다.

주요활동

우리 사업단은 정기 학술행사로서 월 2회의 ‘문명의 텍스트 콜로키움’, 월 1회의 ‘문명연구 심포지엄’, 월 1회의 ‘문명연구 월례발표회’, 연 2회의 ‘문명포럼’, 연 1회 ‘문명의 기원 탐사’를 운용하고 있으며, 비정기 학술행사로서 '문명의 심포지엄'과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다. 그 외에 자율적인 세미나 모임을 독려하고 지원하고 있으며, 일반인, 교사, 중고생을 대상으로 창의적인 연구 확산 활동을 기획 준비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프랑스 국립과학연구원(CNRS) 산하 2개 연구소,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 니담 연구소, 오스트리아 빈 대학교 남아시아 티벳 불교학 연구소(ISTB) 등과 협약체결 단계에 있고, 그 밖에 미국 하버드 대학교와 일본의 도쿄 대학 및 쿄토 대학의 연구 기관 등과 활발하게 접촉하면서 국제 네트워킹을 추진함은 물론이요, 영문저널의 발간을 착실하게 구체화하고 있다.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